본문 바로가기

US story

[US-AICPA] sheet 66. 200만원짜리 1점




이 포스팅은 AICPA 관련 6번째 포스팅입니다.


[US-AICPA] sheet 36. AICPA 프로젝트 시작 링크


[US-AICPA] sheet 38. 휴넷 학점 취득 overall (last update 16.06.16.) 링크


[US-AICPA] sheet 49. Application 완료 및 NTS 수령


[US-AICPA] sheet 52. 절반의 성공, 험난한 일정


[US-AICPA] sheet 59. 요행이 안 통하는 정직한 시험




BEC, REG 응시 및 결과 확인




※ 모든 일자는 미국 시각 기준입니다.


- 2017년 2월 06일 : BEC 2차 응시

- 2017년 2월 23일 : BEC score release (탈, 74)

- 2017년 2월 24일 : NTS 신청

- 2017년 2월 25일 : NTS 이메일 수령


- 2017년 3월 06일 : REG 1차 응시

- 2017년 3월 11일 : BEC 3차 appointment 예약 완료

- 2017년 3월 21일 : REG score release (합, 77)


- 2017년 5월 04일 : BEC 3차 응시


- 2017년 8월 22일 : BEC score release (합, 86)



 이 글을 당연히 썼다고 생각을 했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아니더라구요. 마지막 시험 결과 발표가 2주 남짓 남은 상황에서 미리 업데이트 글을 쓰고자 합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어찌보면 BEC 2차 Fail 덕분에 여기까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2017년 1월 초 당시로 돌아가보면, 남은 두 과목 중 이번에 반드시 붙어야겠다고 생각한 과목은 BEC였습니다. 2017년 4월 개정 예정이었던 BEC에는 이전에는 없던 시뮬레이션 과목까지 추가되어 있었거든요.


 하지만 1월에 REG와 BEC를 함께 공부하면서 촉이 다시 왔습니다. FARE를 보기 직전의 그 촉, '이 과목은 한 번 떨어져도 다시 볼 엄두가 나고, 저 과목은 이번에 떨어지면 다신 볼 자신이 없다.'였습니다. 전자가 BEC였고, 후자가 REG였습니다.


 그런 마음을 읽혔는지, BEC 시험이 74점 나오더군요. 이 1점 차이로 인해 약 1달 간의 추가 수험기간과 2백만원의 추가 비용, 3.5개월 간의 결과 발표 대기가 발생했습니다.




BEC 2차 - 74



 아직도 결과 창을 보던 순간이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열 번쯤은 더 조회를 했던거 같아요. 이런 일이 제게 일어날 줄은 몰랐죠. 하하하하하


 하루 후에 날아온 score notification e-mail에는 제 예상과 비슷한 결과가 쓰여 있었습니다.

 

CG - weaker

ECON - comparable

FM - stronger

IT - weaker

SP - comparable

OM - weaker


MC - weaker

Written - comparable


 결국 박 모 씨 강의의 여파가 저런 결과를 낳았습니다. IT와 CG 구멍이 제대로 드러나면서 1점차 낙방이라는 결과를 받았어요. 다행인 점은 리튼을 어느 정도, 어느 수준으로 써야 comparable 이상이 뜨는 지를 파악했다는 점.


 저 74점을 확인한 날로부터 12일 후가 REG 시험이었습니다. REG마저 떨어진다면, 최종 합격 계획과 2017년 하반기 계획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이었죠. 거기에 2분기 발표 결과 2개월 딜레이까지 겹치면, 정말 답이 없는 미래가 펼쳐질 예정이었습니다. 그래서 덕분에 더 치열한 12일을 보낸 후, REG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REG - 77




 LA 한인타운 근처 숙소에서 결과를 조회했습니다. 밤 10시가 되기 5분 전(미 동부시각 오전 01시에서 약 5분전 쯤 조회하면 결과 뜹니다. 인터넷 상태에 따라서 복불복)에 결과를 조회했고, 그 늦은 시각에 소리를 질렀더랬죠. 페레나 오딧 합격 때보다 5배는 더 기뻤던 거 같습니다. '이 말같지도 않은 식들을 더 이상 외우지 않아도 된다니!'


 REG는 다른 세 가지 과목과는 다르게 접근했습니다. 휘발성이 제일 높은 과목이다보니, 전 날에 들었던 강의 내용조차 기억이 나지 않는 상황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강의를 들으면서 실시간으로 저만의 텍스 노트를 작성했습니다. us tax 요약본이라고나 할까요. 그래서인지 강의 시간 자체는 짧았으나, 실 강의시간 이상으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최선이었고, 결과는 적중했습니다. individual tax, corp tax, partnership 및 gift tax, circular 230 등 다양한 챕터에서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Business law는 출제 비중에 비해 분량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베커 문제풀이 강의도 보다가 제끼고, 챕터 별로 최소한 알아야 하는 개념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다행히 이 쪽에서는 15%정도 수준으로 출제가 되더군요.


 참고로 2017년 2분기 개정 이후 시험 중 가장 난이도가 올라간 과목이 REG입니다. 시뮬레이션이 상상 이상으로 어려운 수준으로 출제된다고들 하더군요. 걱정했던 BEC가 오히려 가장 무난한 난이도 상승 수준이었어요.



- 개정 전 과목별 난이도 : FARE > REG > AUD > BEC

- 개정 후 과목별 난이도 : REG > FARE > AUD > BEC


 과목별 편차가 있으나 대략 저 정도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험 준비는 FARE & AUD 먼저 보고, BEC 추가해서 공부한 후에 마지막으로 REG를 단독으로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BEC 3차 - 결과 발표 대기 중



 그리하여, 2017년 5월에 괌으로 갔습니다. 스타벅스와 우버가 없는 섬이더군요. 한국의 90년대 초 느낌으로 생각하면 되는 동네입니다.


 2017년 4월 한 달 동안 공영찬 선생님의 IT & CG 강의를 재신청해서 수강했습니다. 마침 AIFA 학원에서 저처럼 박 모 씨 강의에 대한 불만이 많이 접수된 상황이어서, 재수강 신청 할인 이벤트를 꽤나 파격적으로 진행했습니다. (28만원 짜리를 4만원에!) 역시나 공샘의 강의는 매우 세밀하고 잘 짜여져 있더라구요. 


 그렇게 보충을 해서 개정된 BEC를 봤습니다. 후기가 딱 1개 있었는데 'IT와 CG 폭탄'이라는 메시지였어요. 보고 나온 후 저도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공샘 강의를 듣지 않고 갔다면 어쩔뻔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물론 점수는 나와봐야...)


 시험 순서 및 제가 할애한 시간 분배는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 테슬릿 1 (40분)

 멀티 테슬릿 2 (40분)

 시뮬레이션 1 (40분)

 <공식 브레이크 타임 15분>

 시뮬레이션 2 (40분)

 리튼 (80분)

총 240분 모두 소진


 우려했던 시뮬은 오히려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만, DRS 스타일로 출제되었기에 시간이 결코 넉넉하지는 않았습니다. FARE와 AUD 기본 개념을 숙지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어요. 뒤집어 말하면 '왜 이게 BEC 시뮬이지?'라는 느낌. 추후 BEC를 2차 과목으로 돌릴 계획을 하고 있는 AICPA측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 시험의 끝을 볼 수 있을 것인가



 자, 이제 이번 달에 결과가 나옵니다. 야속하게도 BEC를 제외한 나머지 3과목은 8월 17일에 나오며, BEC는 8월 22일에 발표 예정입니다. 물론 이번에도 '사정에 따라 며칠 더 지연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시험장에서 나왔을 땐 예감이 좋았습니다. IT CG가 많았지만, 35%를 차지하는 시뮬을 거의 완벽하게 풀었다는 느낌이 왔거든요. 최악의 상황으로 이번에도 페일이 뜨면, 원래는 3분기 내에 시험을 보러 갈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센터별 자리와 제가 진행하고 있는 공부 스케줄과 BEC가 다소 상이한지라 그건 어려워보입니다. 물론 이런 고민할 필요없이 Credit이 뜨는 것이 제일이지만요.


 아마 다음 AICPA 관련 포스팅이 마지막이 될 겁니다.